본문 바로가기

7세, 10세가 매일하는 엄마표 공부 루틴

루루루린 2025. 1. 14.

삼남매를 키우다보니 가르치고 싶은것도 많고 아이들도 하고 싶은것도 참 많아지네요. 한 살 한 살 성장할 수록 세상에 대한 욕심도 생기고 더 잘해내고 싶은 욕심도 커져가나봅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원하는거 다 배우게 해주고 싶네요. 만약 내게 넘쳐나는 돈이 있다면 과연 아이가 원하는거를 무조건 다 시켜주는게 맞나? 이런 고민도 생길 것 같기도 해요.
 
일단 현실적으로 정해놓은 예산으로 아이들을 교육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효율좋은 방식을 찾아서 하고 있어요.

7세_10세_매일루틴_문제집

 

아이들 학원은 어떻게 보내나요?


첫째인 중학생은 다른 세상이라.. 건너뛸께요 ㅎ
 
초등학생들 이야기를 해 볼께요~
둘째 아이는 영어, 피아노, 한우리 이렇게 3가지를 다니고 있어요. 제가 지도해주기는 어려운 분야는 학원을 적극 활용하고 있고 대형학원이나 클래스에 10명이상 운영되는 학원은 보내지 않아요. 비용대비 확실하게 피드백이 잘 될 수 있는 학원으로 보내고 있어요.
 
셋째 아이는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해요. 원래의 계획은 1학년부터 영어 학원을 보내서 속도를 내보려고 했거든요. 파닉스부터요. 그런데 제가 조바심에 엄마표로 영어를 가르쳐보니 생각보다 잘 따라오는 거에요. 사이트워드 기억도 제법해서 일고 있어서 파닉스 + 사이트워드(리딩북) 을 제가 1년 더 진행해볼까해요.
 
다행히 학교에서 늘봄교실이라고 방과후에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1-2시간 더 수업이 진행된다고 하더라고요. 그 시간까지 열심히 본업하고 학교 끝나고 오면 가르치는 방향으로 하려고 계획을 바꿨어요.
 

수학학원은 안 보내나요?

 

수학학원을 왜 안보내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보내면 편하겠지만 첫째를 수학학원 보내보고 많이 후회했어요.  중학생 아이를 키워보니 초등학교때 수학의 기초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정말 힘들더라고요. 학원은 아무리 선행말고 현행을 탄탄하게 잡아달라고 해도 안해주시더라고요. 보여주기 위한 진도빼기.. 너무 싫더라고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시간이 널널할때 아이의 수학적 구멍을 메꿀 수 있도록 직접 확인하고 있어요. 직접 확인해보면.. 아, 우리 아이가 이 부분은 유독 약하구나.. 이 부분이 잘 안되는구나 바로 확인이 가능해요. 해보니 둘째 아이는 곱셈을 생각보다 어려워하고 응용문제에는 도전을 잘 안하려고 하는 스타일이더라고요. 
 

겨울방학동안 아이들 공부루틴

 

수학은 매일매일 꾸준히!

 

겨울방학은 수학공부를 더 많이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어요.
내년 4학년이 되는 둘째 아이는 방학동안 수학에 대한 공부 비율을 좀 높이고 있어요. 수학은 하루 미루고 미루면 정말 생각 이상으로 걷잡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꼭! 매일매일 하도록 해야해요!!
 

연산문제집 3학년 연산 복습 원리셈 3학년 5권, 6권(분수) 마무리 짓기(12월까지) :완료 하루 2시간
수학공부
4학년 연산 예습 시작 원리셈 4학년 1권 끝내기 (1월까지) / 2권 (2월까지)
교과문제집 3학년 복습 작년에 풀던 문제집 못 풀었던 부분+응용문제 풀기 (2월까지)
4학년 예습 4학년 1학기 3단원까지 끝내기(2월까지)
도형문제집 4학년 예습 플라토 D단계 각도

 
 
오전에 제 업무가 시작될 때 아이도 함께 공부를 시작해요. 학교 다니면 시간이 부족해서 새로운걸 배우고 익히는데 시간이 너무 걸려서.. 아이 성향이 천천히 익숙해지는 타입이라 예습이 꼭 필요합니다.. 본인도 인정하더라고요. 
 
예비 초1 셋째도 수학은 뺴 놓을 수 없습니다. 연산이 일단 최고 연습이 많이 되야 하는 시기라 기본으로 깔고 갑니다. 이미 7세때 1학년 1-2학기 단원의 공부를 한번 싹 알게 모르게 해 놓아서 여유있게 하고 있어요. 연산을 더 탄탄하게!!
 

연산문제집 1학년 예습 소마셈 1학년 5권 (1월까지)/ 6권 (2월까지) 하루 30분  수학 공부
교과문제집 1학년 예습 디딤돌 최상위수학 문제 2페이지 정도(월, 수, 금)

 
 

매일 1권, 20분 독서하기

 

둘째 아이는 매일 20분씩 독서하기, 셋째아이는 매일1권씩 동화책 읽기를 하고 있어요. 더 많이 읽으면 좋겠지만 아이들이 훗날 자라서 책을 사랑하고 책 속에서 지혜를 찾을수 있는 독서가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려면 독서가 싫은일이 되면 안될 것 같아요.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만화책을 읽게 해주지만 줄글 읽는게 기본이고요. 셋째는 곧 입학이라 일주일에 한번은 혼자 간단한 책 한권 읽기를 하게 하고 있어요.
 
독서를 통해 길러진 문해력은 수학, 과학, 영어까지 모두 영향을 미치더라고요. 초등학교때는 조금만 공부하면 누구나 100점이겠지만 중학교는 정말 다르더라고요. 서술형 문제도 많고.. 모든 수행평가가 글을 작성해서 제출해야하는거라.. 독서로 다져진 습관이 아니라면 글쓰기도 어렵고.. 점수도 ㅠㅠ
 
꾸준한 독서와 글쓰기 연습을 위해서 둘째 아이는 12월부터 한우리를 보내고 있어요. 한 달 3권의 책을 정말 내것으로 만들 수 있는 정독을 하고 그에 따른 글쓰기를 통해서 문해력을 더 키워보려고해요~! 다행히 글쓰기가 재미있다고 해주는 둘째랍니다!
 

영어 또한 독서가 중요해!

 

영어를 자연스럽게 읽는 리딩이 되려면 원서읽기는 기본이 되야 하더라고요. 한글책 읽듯이 영어책도 하루 한권이라도 짧은 책 읽는 연습을 해야하는데.. 사실 제일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에요. 둘째 아이는 영어학원에서 요즘 단어에 몰두하고 있어서 숙제량이 좀 늘어난 상황이라 과도하게  밀면 아무래도 튕겨나갈것 같아서.. 상황봐가며 하고 있어요.
 
막내는 엄마표 영어를 하고 있는 중이라 12월달에 JFR 사이트워드 책을 한권 다 스스로 읽을 수 있게 했고, 지난 주부터 ORT 하루 한 권 읽기를 시작했어요. 약간 엄마의 욕심이 좀 아이에게 보이는거 같아서.. 내일부터는 즐겁게 읽고 따라 읽을 수 있는 방법으로 바꿔보려고 해요.
 
 이상 긴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는 7세, 10세의 공부루틴이였어요. 좋은 책 좋은 엄마표 자료 있으면 가지고 와볼께요!!!

댓글